Rua 코딩/로블록스

ⅲ] 파트 회전하기

코드라니(CODERANY) 2024. 12. 25. 21:20

이 장에서는 파트(Part)를 회전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 

1) 마우스로 회전하기

홈(HOME)탭에서 회전(로테이트: rotate)을 선택할 수도 있고 모델(MODEL)탭에서 회전(로테이트: rotate)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.

그림│ 홈(HOME)탭과 모델(MODEL)탭의 기하학(지오메트릭: Geometric) 회전(로테이트: rotate)

 

회전(로테이트: rotate)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원이 나타납니다. 원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파트(Part)가 드래그 시작점부터 회전한 각을 알 수 있습니다. 

  • X(엑스)축: 오른쪽, 왼쪽 방향 (빨간색 원으로 표시)
  • Y(와이)축: 위, 아래 방향 (초록색 원으로 표시)
  • Z(제트)축: 앞, 뒤 방향 (파란색 원으로 표시)

그림│ 기하학(지오메트릭: Geometric)  회전(로테이트: rotate)  하기

 

 

3) 속성탭에서 각도 확인하고 변경하기

속성창에서도 파트(Part)의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상단 바 보기(뷰: View)를 클릭하고 속성창(프로퍼티스: Properties)을 엽니다. 

그림│ 속성창(프로퍼티스:Properties) 열기

 

파트(Part)의 속성(프로퍼티스: Properties)창의 오른쪽 바를 내리면 변형(트랜스폼:Transform)이 있습니다.

변형(트랜스폼: Transform)의 내림단추를 열면 씨프레임(Cframe)이 나타나는데 이 곳에서 내림단추를 열면 나오는 방향(오리언테이션: Orientation)에서  각도를 확인할 수 있고 직접 키보드로 값을 입력하여 각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 

 

그림│방향 X,Y,Z 입력하기

 

방향(오리언테이션: Orientation)의 값은 X(엑스), Y(와이), Z(제트)의 값을 한 번에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입력할 때는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.

숫자,숫자,숫자
  • X(엑스)축: 오른쪽, 왼쪽 회전 (왼쪽에 표시)
  • Y(와이)축: 위, 아래 회전 (중간에 표시)
  • Z(제트)축: 앞, 뒤 회전 (오른쪽에 표시)

 

각각 X(엑스), Y(와이), Z(제트)를 따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. 방향(오리언테이션: Orientation)의 내림단추를 누르면 나타나는 X(엑스), Y(와이), Z(제트)에 값을 하나씩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.

그림│ 방향 각각 X,Y,Z 입력하기

  • X(엑스)축: 오른쪽, 왼쪽 회전
  • Y(와이)축: 위, 아래 회전
  • Z(제트)축: 앞, 뒤 회전